정보자료 구매전 소비자정보 인터넷쇼핑몰 구매
  • 믿을 수 있는 곳에서 구매

    이를 위해 소비자들이 고려해야 하는 구체적인 사항들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 주요 공인된 사이트를 통해 다른 소비자들도 많이 이용하는 쇼핑몰인가.
    • 사업 규모가 큰 업체의 경우 사기를 당할 위험을 전혀 없지만, 종합 쇼핑몰이 아닌 개인 쇼핑몰 등에서는 주의 요망.
    • 상호, 주소, 전화번호, 사업자등록번호, 이용약관,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및 신고기관 등 신원정보가 정확히 기재되어 있는가.
    • 좀 더 주의를 요하는 경우(예: 고가의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 등), 사이트에 표기된 전화번호로 사전에 확인 전화를 하거나, 소재지와 상호 및 전화번호가 제시된 것과 일치하는가 (필요시 이를 공인된 포털 사이트 등에서 확인할 것).
    • 기본적인 신원정보를 표시하고 있는가.
    • 표시된 신원정보가 의심스러운 경우 기재된 전화번호로 확인하거나 신고기관(주소지 시/군/구청)의 통신판매담당자에게 기재된 내용이 사실인지 확인해야 함.
    • 사이트의 안전성이나 개인정보보호 등에 있어서 외부기관의 인증을 받은 사실을 나타내는 마크가 있는가.
    • 허위로 마크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그대로 믿지 말고 의심스러우면 마크 부여기관에 확인도 필요.
    • 가입 시 또는 가입 후 아이핀 (i-PIN: Internet 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등을 통한 개인 식별 가능으로 개인 주민등록번호 등 을 요구하지 않는 장점을 지니고 있는지.
    • 좀 더 책임있는 판매를 위한 수단을 사용하고 있는지 (예: MD실명제, 백화점 직거래 등)
    • 지나친 ‘파격 할인,’ 과도한 ‘사은품 증정’ 등의 제품들은 구매를 피할 것.
    • 입점 업체에 대한 검증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가.
    • 별도의 품질 관리 부서를 두고 있는가.
    • ‘사기’ 등의 사건이 발생했을 시 이에 대한 적절한 보상 및 관리 체계를 갖추고 있는가.
    • 직접 A/S, 반품 및 교환 등에 대한 일부 또는 전체 보장을 하고 있는가.
    주의 요망 : 공정거래위원회 로고
    • 공정거래위원회의 마크는 단순히 사업자가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한 표준약관을 자신의 약관으로 사용한다는 의미이다.
    • 공정거래위원회가 해당 사이트를 심사하여 신뢰성이나 안전성을 보증하거나 추천한다는 의미는 절대 아니며,
      표준약관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공정거래위원회의 마크를 부정사용하는 사례가 있는 점에 주의
  • 결제가 안전하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온라인 결제는 오프라인과 달리 소비자들이 가장 도용, 사기 등의 위험을 많이 느끼는 부분이다. 최근의 보안 관련 기술 발달로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 업체들은 결제 과정에서의 보안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 대금지급 관련 보안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사업자와 가급적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거래하는 것이 안전하다.

    • 현금결제만을 유도하는 사이트의 경우에는 일단 사기 등을 의심하고 신중히 판단하여야 한다.
    • 신용카드를 이용한 거래인 경우에도, 결제 후 배송까지의 기간이 비정상적으로 긴 경우에는 조심하여야 한다.
    • 고가의 제품을 비롯하여 위험 부담이 높은 제품의 결제시에는 결제대금예치제 (에스크로 서비스: Escrow), 구매 안전서비스, 소비자 피해 보상보험 등의 제도를 활용하도록 한다.
    • 에스크로개념도 : 구매자가 주문/결제를 처리하면 판매자는 배송의뢰를 택배사에 요청한다. 택배사는 판매자와 에스크로 사업자에게 배송결과를 전송하고 에스크로사업자는 구매자에게 구매의사 확인을 요청한다. 구매자가 구매의사결과를 확인 하면 에스크로사업자는 판매자에게 구매대금을 정산한다.
    • 결제대금예치제: 은행 등 믿을 수 있는 제3자가 소비자의 결제대금을 예치하고 있다가 상품배송이 완료된 후 그 대금을 통신판매업자에게 지급하는 거래안전장치.
    • 소비자피해보상보험 : 소비자가 통신판매업자에게 대금을 결제하였으나 상품을 배송받지 못하는 피해 등을 입은 경우, 그 피해를 보상해주는 보험.
  •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고 있는가.

    온라인 쇼핑몰을 평가할 때, 안전에 관련된 사항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얼마나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고 있는가이다. 이는 제품의 보관 및 진열에 한계가 있는 오프라인 매장과 달리 온라인 매장을 상당히 다양하고 많은 종류의 제품을 구비하고 판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기준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 주요 제품군을 모두 판매하고 있는가
    • 각 제품군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은 다양한 브랜드를 포함하고 있는가
    •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는가
    • 각 제품의 특장점, 가격 등의 비교가 가능한가
      • 각 온라인 쇼핑몰 별로 특화된 주력 상품이 무엇인가를 파악해 상품을 구매하는 것도 한 가지 요령이다. 쇼핑몰 MD(머천다이저, Merchandiser: 상품화 기획, 구매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의 상품 기획전을 통해 추천된 제품을 살펴보는 것도 필요하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을 잘 이용하면 패션용품을 비롯해 가전· 생활용품 등 다양한 분야 신상품들을 오프라인에서 판매되기 전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도 가질 수 있다.
      • 많은 쇼핑몰에서 지난 수 년 동안 판매하기 시작한 외국 수입 제품들은 오프라인에서 구하기 힘든 제품들도 일부 포함하고 있어, 온라인 쇼핑이 단순히 가격적 혜택만이 아닌 구하기 힘든 제품의 구매라는 이점도 제공하고 있다.
      • 특히 최근에는 오프라인에서만 구매 및 경험 할 수 있었던 서비스인 청소, 미용실, 에스테틱, 자동자 서비스, 여행 등의 상품들도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공되고 있어, 가격 측면에서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각 쇼핑몰에서 생필품, 농수산물 등의 마트 상품을 구매 할 수 있어 주문 당일 혹은 익일 배송되어 더욱더 편리하게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할 수 있다.
  • 제품의 검색이 용이한가

    • 통합적인 검색이 가능한가
    • 검색을 통해 찾고자 하는 제품을 정확히 찾을 수 있는가
    • 검색을 통해 여러 제품을 비교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가
    • 검색은 가격대별, 검색결과내 검색, 신상품순,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가
      • 원하는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쇼핑몰 내에서의 검색은 필수적이다. 수많은 상품들 중 원하는 상품을 정확하게 검색하고, 관련 및 연관 상품을 찾아볼 수 있는 편리성이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관련 정보들도 함께 찾아볼 수 있는 통합 검색 서비스는 소비자에게 조건별로 상품 검색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 소비자들이 상품 검색을 빠르고 쉽게 할 수 있도록 온라인 쇼핑몰들은 검색 기능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시키고 있다. 검색 기능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부서를 별도로 신설해 검색 툴 강화에 나서는 업체도 있다.
      • 검색서비스를 쇼핑몰 내 상품 목록을 넘어 고객 활동(블로그, 구매 후기 등)에 의한 콘텐츠까지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가격, 혜택조건, 정렬조건(최저가, 최고가, 신상품순, 인기순) 등 한 가지 기준에 의해서만 상품을 정렬할 수 있었던 이전 방식을 벗어나 감성 키워드, 트랜드 키워드 등의 여러 조건으로 원하는 상품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 또한 일부 단어만으로도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간편하게 찾아 볼 수 있는 자동 검색 완성 기능 및 간단한 마우스 조작으로도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을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검색 기능을 잘 활용하는 것은 온라인 쇼핑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현명한 소비자의 능력이다.
  • 제품에 대한 설명을 꼼꼼히 읽어보자

    • 제품에 대한 상세 설명이 있는가
    • 제품의 실사 사진이 존재하는가
    • 제품의 사진은 다양한 측면에서 촬영된 것이 제공되고 있는가
    • 제품의 크기 및 소재, 원산지, 기능 등이 표시되어 있는가
      • 공정위는 2007년 12월 온라인쇼핑몰에서 구매빈도가 높은 31개 상품별로 소비자에게 꼭 필요한 상품정보 항목을 선별해 가이드라인을 제정했다.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1개 품목당 평균 8~10개의 상품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
      • 예컨대, 의류의 경우 제품 소재, 색상, 신체 사이즈 조견표 등을 통한 치수 제공, 제조자 등을, 수입품의 경우 수입자 또는 판매자, 원산지, 세탁방법 및 취급 시 주의사항, A/S관련 주소 및 전화번호를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한다. 아래는 공정위에서 제공하고 있는 전자제품 및 화장품 구매 시 체크 리스트 이다.
      • 전자제품 구매시 체크리스트 (공정거래위원회 제공 가이드라인)
        • 품명 및 모델명
        • 전기용품 안전인증번호
        • 정격전압 / 소비전력/ 에너지소비효율등급
        • 제조년월
        • 제조자, 수입품의 경우 수입자 또는 판매자
        • 제조국
        • 크기 (형태포함)
        • 용량(냉장, 냉동)
        • 품질보증기간 / A/S관련 주소 및 전화번호
      • 화장품 구매시 체크리스트 (공정거래위원회 제공 가이드라인)
        • 용량 및 중량
        • 피부타입 / 색상 (호, 번)
        • 제조년월(식약청이 지정· 고시하는 화장품의 경우 제조연월일 대신 사용기한)
        • 사용방법
        • 제조자, 수입품의 경우 수입자 또는 판매자
        • 제조국
        • 주요성분
        • 기능성화장품의 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청 허가번호 및 부작용 발생 가능성
        • 소비자 상담주소 및 전화번호
  • 상품평 및 구매후기 확인은 필수

    제조업체 및 판매업체에서 제공하는 제품 설명은 대개 상세하기는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보다 정직한 메시지라고 할 수 있는 다른 소비자들의 구매후기 또는 상품평 등을 더 신뢰하고 참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조업체나 판매업체의 상품 설명은 제품의 특징을 자세하게 포함하고 있긴 하지만, 제품의 단점이나 사용상의 잠재적 문제점 등을 알려주지는 않기 때문이다.

    • 다양한 구매자들의 상품평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 상품평은 반드시 읽어보고, 화면에서 보는 제품과 실제가 어떻게 다를 수 있는지 등을 따져보아야 한다.
    • 실제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의 후기인지를 알 수 있어야 한다.
    • 사진 또는 동영상으로 작성된 구매 후기는 더욱 많은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읽어보아야 한다.
    • 구매 후기를 통해 기본 정보 이외의 제품에 대한 솔직한 장점 및 단점을 파악할 수 있다.
      • 반드시 상품을 구매해서 직접 사용해본 소비자의 후기를 참고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가능한 한 많은 후기를 읽어보고 제품 및 혜택의 장단점을 파악해야 한다. 특히 제품을 사용한 사진과 함께 구매 후기가 올라와 있다면 반드시 확인해보도록 한다.
      • 온라인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게 되면 제품 정보에서 제공된 사진과 실제품목이 다를 수 있는데 이러한 점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요즘은 동영상 또는 UCC 후기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는데, 이를 잘 활용하면 제품 상세 정보보다 더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단골이 되자 - 포인트, 쿠폰, 적립금을 활용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단골 고객이 있는 것이 아니다. 물론 판매업자가 얼굴을 알아보고 보다 많은 혜택을 주는 오프라인의 ‘단골’ 개념과는 차이가 있지만,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자주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보다 많은 혜택을 주고 있다.

    • 적립금 또는 적립 포인트 등이 있는지, 다른 쇼핑몰에 비해 그 정도가 어떠한지 확인해야 한다.
    • 일반적으로 일정금액 이상이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가 많다. 이를 꼼꼼히 체크하자.
    • 매일 매일 출석체크, 이벤트, 구매 후기 작성 및 서비스 평가를 통해 포인트를 제공하기도 하는데 이를 통해 공짜 포인트 또는 쿠폰을 얻어 쇼핑에 활용해야 한다.
    • 매 시간대 별, 주말, 평일 쿠폰을 별도로 제공한다. 이를 활용하자.
    • 쇼핑몰에서의 나의 등급을 확인하고, 제공되는 혜택은 모두 활용하도록 한다.
      • 상품 구매 후 적립되는 적립금은 향후 쇼핑 시 유용하게 쓰인다. 일부 쇼핑몰의 경우 수취확인 또는 구매 확인을 하고 서비스 평가를 완료한 뒤 적립금을 제공하는 쇼핑몰이 있다. 이런 경우, 기간 내 잊지 말고 적립금을 반드시 챙겨야 한다.
      • 또한 구매 후기를 올리면 일정 포인트를 제공하고, 이러한 포인트가 쌓이면 제품 구매 시 사용 할 수 있다. 사이트 방문, 뉴스레터 수신 등을 통해 포인트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매일, 요일별, 주말에 발행하는 깜짝 쿠폰은 알들 구매의 기본 요소이다.
      • 회원등급이 높아질수록 다양한 쇼핑 혜택과 문화 혜택을 제공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나의 등급이 어떤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오프라인의 마일리지 적립혜택이 온라인에서 제휴를 통해 사용가능한 쇼핑몰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이를 잘 활용해 포인트 적립과 사용을 해야 한다.
  • 무이자 할부 혜택, 카드사별 행사를 활용하자.

    가격이 저렴하다는 온라인 쇼핑몰의 장점은 단순히 제품의 가격, 적립금 등에서만 찾는 데에 그치지 않는다. 대부분의 쇼핑몰에서는 무이자 혜택, 신용카드사 제공 혜택 등을 함께 포함하고 있다.

    • 제휴 신용카드로 추가 할인이 가능한지 확인하자.
    • 제휴 신용카드 중 어느 곳의 적립금 또는 할인이 더 큰 지 확인하자.
    • 일시불 결제 시 할인혜택도 꼼꼼히 체크하자.
      • 시기별, 시즌별로 카드사 할인행사(특정카드로 결제 시 추가 할인 등), 추가 적립금 제공 행사 등의 이벤트가 펼쳐진다. 이는 쇼핑몰 공지사항이나 이벤트 창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쇼핑 시 꼼꼼히 체크해서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 하는 기회를 놓쳐서는 안된다.
      • 특히 쇼핑몰과 제휴되는 신용카드로 결제를 하면 추가 할인, 적립금 제공, 배송비 쿠폰 제공, 무이자 할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대개 이러한 혜택들은 온라인 쇼핑몰 업체는 물론 해당 신용카드사의 웹사이트를 통해 잘 공지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구매 전에 이들 웹사이트를 잘 살펴보거나, 정기적으로 송신되는 신용카드사의 온라인 뉴스레터 등을 참고하고 스크랩하는 것도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는 비결이다.
  • 빠르고 정확하고 안전한 배송서비스를 제공하는가?

    오프라인 매장과 달리 온라인 쇼핑몰은 구매를 결정하고 대금을 지급해도 곧바로 상품을 취득할 수 없다. 그 시점으로부터 제품의 획득까지는 배송이라는 마지막 관문이 남아 있다. 배송은 저렴한 온라인 쇼핑몰 제품의 가격에 추가로 더해지기도 해서 최종적으로 소비자가 부담하는 비용은 오프라인과 별 차이가 없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 또한 배송상의 문제점들은 제품의 파손이나 부패 등을 야기할 수도 있어서 세심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 무료배송 여부를 확인하자.
    • 배송비 절약을 위해 묶음 배송, 배송비 쿠폰, 적립금 등을 활용하자.
    • 배송 추적 서비스 등을 통해 구매한 상품이 잘 배송되고 있는지 중간에 확인하는 것이 좋다.
    • 빨리 받아야 한다면, 휴일 배송과 당일 배송 서비스를 요청하자.
    • 부패 등이 염려되는 음식물 등의 상품은 배송 박스의 처리가 얼마나 세심하게 이루어지는지, 얼마나 신속하게 배송되는지 등을 신경써서 살펴야 한다.
      • 온라인 쇼핑몰은 주문과 동시에 구매한 제품을 언제 배달 받을 수 있는지를 소비자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이메일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주문결과를 통보해주지 않을 경우, 이메일/전화로 사업자에게 주문결과의 통보를 요구할 수 있다.
      • 요즘은 쇼핑몰 별로 배송 정보 관리 시스템을 통해 배송관리와 배송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시스템 및 배송 추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언제 주문한 상품을 받을 수 있는지 예상해볼 수 있다. 소비자의 편의를 위해 배송 희망 일에 제품을 배송하는 지정일 배송 서비스와 휴일에도 배송이 가능한 휴일 배송 서비스를 제공 한다. 특히 약속한 배송일에 배송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책임 배송제 및 배송 보상제도를 통해 고객의 불만족을 해소하고 있다.
      • 또한 판매자별로 다른 제품을 구매할 경우 배송비가 이중으로 나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 묶음 배송, 통합배송 서비스 등을 활용해 배송비를 절약하거나 배송비 무료 쿠폰, 적립금을 통해 배송비를 아끼도록 하자.
  • 배송된 제품은 즉시 확인한다

    직접 보고 구매한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에서 배송된 제품은 반드시 수취하자마자 확인을 하는 것이 좋다. 주문한 제품이 맞는지, 기능상의 문제점은 없는지 등을 꼼꼼하게 확인을 하여 혹시 문제가 있다면 신속하게 교환 및 반품을 요청하여야 한다.

    • 제품 수취 시 주문한 상품과 일치 하는지 확인한다.
    • 제품을 개봉 할 때는 내부의 상품이 파손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 제품에 하자가 있는 경우를 대비하여 송장 번호와 택배 상자는 보관해두고, 반품할 때 활용하자.
    • 제품이 배달되는 즉시 자신이 주문한 제품이 맞는지 제품이 파손되지 않았는지 등을 확인하여야 한다. 만약 제품이 배달되지 않거나 배달된 제품에 문제가 있는 등 피해가 발생하면 즉시 해당 온라인 쇼핑몰에 알려, 교환 및 환불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 반품, 교환, 환불이 쉬워야 한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구매는 소비자가 직접 눈으로 확인한 다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구매 후 직접 확인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 제품에 문제가 있거나, 본인이 원했던 제품이 아닌 경우 등 반품이나 교환 등의 필요가 발생할 수 있다.

    제품의 반품 및 교환은 재배송을 발생시키는 데, 이 배송비는 대개 제품 상의 하자 등으로 인한 경우에는 소비자의 부담이 발생하지 않지만, 소비자의 변심 등의 이유인 경우에는 배송비를 부담하여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미리 확인해야 한다.

    • 반품 규정을 확인하자.
    • 제품 별, 쇼핑몰 별 1회 무료 교환 등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꼼꼼히 살펴보자.
    • 교환시 맞교환 서비스 등을 제공하여 제품을 보내고 다시 받는 등의 지연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지 등을 살펴본다.
    • 일정 금액 이하의 상품에 대한 반품 및 교환시 무료 배송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를 확인해 보아야 한다.
    • 화면과 달라서, 제품에 하자가 있어서, 단순 변심으로 또는 사이즈 교환 등으로 반품을 할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반품· 해지 절차, 배송비용 및 배송예정일 등을 확인해야 한다. 단순 변심이거나 제품에 하자가 없는데 교환을 하거나 반품을 할 경우, 왕복 배송비 전액을 지불해야 하는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도 생긴다. 제품을 받자마자 꼼꼼히 제품에 이상이 없는지 제공한 설명과 일치하는지를 잘 체크 해보아야 한다.
      • 참고사항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통신판매업자와 재화등의 구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소비자는 계약서면을 교부받은 날부터(재화등의 공급이 그보다 늦게 이루어진 경우에는 공급이 개시된 날부터) 7일이내에 청약을 철회할 수 있음 (법 17조 ①항)
        • 다만, 재화등의 내용이 표시 · 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경우에는 비록 소비자의 귀책사유로 재화등의 멸실 · 훼손, 가치 감소등이 있어도 당해 재화등을 공급받은 날부터 3월이내, 그 사실을 안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에 청약철회등을 할 수 있음 (법 17조 ③항)
        • 통신판매업자가 소비자의 청약철회로 재화 등을 반환받은 경우에는 그로부터 3영업일이내에 대금을 환급하여야 함. 대금의 환급을 지연한 때에는 그 지연기간에 대하여 공정거래위원회가 고시하는 지연이자율(연 24%)을 곱하여 산정한 지연이자(지연배상금)를 지급하여야 함 (법 18조 ②항)
  • Q&A 및 고객센터를 적극 활용한다

    거의 모든 쇼핑몰에서는 고객과의 직접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질의 및 응답을 포함하고 있는 Q&A 기능과 고객의 불만사항 등을 접수하고 이를 처리하는 고객센터이다. 이러한 기능들은 보다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온라인 쇼핑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므로 잘 활용하도록 한다.

    • 고객센터 활용을 망설이지 말자.
    • 전화 또는 게시판을 통해 궁금증을 해소 할 수 있다.
    • 제품에 대한 문의는 판매자 Q&A 게시판이나 판매자에게 직접 연락해본다.
    • 시급한 문제는 고객센터의 전화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한다.
      • 만약 상품정보나 후기가 없거나,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한다면 쇼핑몰의 고객센터, Q&A, 1:1상담, 실시간채팅 등을 활용한다. 특히 1:1서비스는 제품과 관련된 소비자의 불만사항, 교환, 환불, 기타 결제에 대한 불편을 즉시 해결해주는 서비스이다.
      • 판매자의 연락처가 제공되어 있을 경우 판매자에게 직접 연락해 보는 것도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다.
  • 소비자를 위한 쇼핑몰인가

    끝으로, 단순히 제품의 구비, 저렴한 가격의 제공 등 전통적인 온라인 쇼핑몰의 혜택 이외에도 보다 소비자의 만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제도, 서비스 등을 도입하는 쇼핑몰들이 늘고 있다. 소비자의 관점에서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쇼핑몰인가를 파악하는 것도 향후 지속적 구매를 위해 꼼꼼히 따져봐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소비자들이 고려해야 하는 구체적인 사항들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 특히, 일부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개인 블로그 활동 지원, 커뮤니티 운영 등을 통해 소비자들이 참여하고 만들어가는 커뮤니케이션 공간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쇼핑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또한 쇼핑몰 내 혹은 개인 블로그에 올린 상품을 다른 소비자가 구매할 경우 판매액의 일정 비율을 적립금으로 제공하는 등의 혜택이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잘 확인할 필요가 있다.
    부가적인 서비스
    • 스제품의 구매에 따른 할인이나 적립금 제공 이외에도 추가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구매 전에 확인할 필요가 있다. 신상품을 사용해보고 상품평을 작성해주는 평가단 활동, 오프라인 커피매장, 서점 등과 연계한 추가 판촉물의 제공, 전문가 수준의 식견을 갖춘 오피니언리더 격 소비자들의 활동 지원 등이 그 예이다. 이러한 서비스를 잘 활용하는 것이 보다 현명하고 즐거운 쇼핑을 하게 해 줄 것이다.
    CCM(소비자중심경영)
    • 기업이 상품 및 서비스를 기획하고 판매하는 모든 활동에서 소비자를 중심으로 생각하는지, 소비자를 위해 얼마나 노력하는지 정부에서 평가하고 인증하는 제도